윤달에 조상묘 사초하자는 전갈을 받고 거배미로 간다..

윤달에 사초를 하면 액이 끼지 않는단다..

정말일까??

"윤달은 모든 신(神)들이 하늘로 올라간 공(空)달이기 때문에 경사(慶事)를 치르면 액운이 따르고 흉사(凶事)를 치르면 후손이 복(福) 받는다"는 속설이 있다..

 

위 속설을 분석해보자..

윤달에는 신이 하늘로 올라가 빈달이다는 부분은 일단 논쟁을 피하자..

신이 없는 빈달이면, 길흉을 주관하는 신이 없는데, 무슨 액과 복이 온다는 것인가??

논리적으로 보면, 그저 무애 무득할 뿐이다..

 

실제, 윤달은 음력과 양력의 차이를 메꾸는 장치이지, 운명학, 사주명리학과는 관계가 없다..

이런 것은 액(화), 복으로 연결하는 것은 장사꾼의 괴담 수준이다..

이런 것 잘 믿는 사람들이 광우병 괴담,세월호 괴담, 천암함 괴담도 잘 믿는다..

그리고 가짜뉴스에 잘 속는다..

 

하지만, 형제들과 논쟁하고 굳이 싶지 않고,그냥 택일 풍속이라고 생각하고 참석한다..

언젠가 내가 대장이 되는 날이 온다면, 굳이 따르지 않을거다..

 

사초를 마치고 제례를 올리고..

 

 

이 묘역의 제일 어르신은 6대조 할아버지..

원래 경주 손가는 신라 6성 중의 하나로 신라 모량부(족장 구례마) 지금의 건천읍 모량리, 경주 현곡면 , 구미산 지역을 터전으로 삼았다..

1) 교과서에도 실린 석종이야기.. 흥덕왕 시절 손순매아의 설화의 주인공..손순 조공의 묘는 경주시 건천읍 모량리에 있다. (https://servan.tistory.com/6352150   참조)

그이후 후손들이 갈린다.. 경주 손가와 밀양 손가로..

 

2) 경주 손가는 고려시대에는 계보가 전하지 않고, 고려말 조선초에 등장한다..

고려말 판밀직사사를 지낸 손경원 조공을 1세조로 하고..

조선초 3세조 감찰공 손등 조공의 묘소는 상주군 중동면 우물2리 솥골(鼎谷) 산 32 에 있다..

재실은 우물2리 156-1로 편액은 속촌재사(涑村齋舍)이다.

 

우물리는 팔공산·일월산·속리산 등 세 산이 모이고, 낙동강과 위천(胃川) 두 물줄기가 합쳐지는 '삼산이수(三山二水)'의 터전이다.

 우물1리에는 수암종택이 잇는데, 유성룡 3자인 유진의 집안이다.

 

3) 장자 집안은 5세 손소 공에 이르러 세조때 이시애의 난을 평정하고 적개공신이 된다..

그리고 경주 낙동면 양동마을에 터전을 잡는다.. 이곳이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양동마을이다..

 

4) 우리 집안은 4세에서 갈린 사존원별좌공 손사장 조공을 파조로 한다..

사존원(司尊院)??

 조선초에 임금의 술시중, 궁중의식때 주례진작을 담당하던 다방이었는데.. 세종29년(1447년)에 사존원으로 개칭하였다.

 그러고 보면, 커피숍 이전에 유행한 다방은 전통의 공기관 이름이었다는..ㅎ

 

5) 그리고 7세조 충의공 손전 조공이 율리파로 분파되고, 11세조 손담사 조공이 거창파로 분파되어 거배미로 입향햇다..

그리고 정유재란때, 곽재우 장군 등과 맹약을 맺고 창녕 화왕산성으로 들어가 농성한 기록이 나온다.. 

 

 

새월이 흘러 조선말기에 이르면 벼슬을 못하고 자손에게 분재만 하다보면 저절로 살림살이가 옹색해지고 모두들 가난에 시달리게 된다...

농사와 과거제만이 나라의 주업이 되었으니..민생이 도탄에 빠지는 것은 당연하다..

해방후, 우리 부모님들은 고향을 떠났다..아니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가 산업을 키운 것은 박정희의 공이다..

이를 부인할  수 없다.. 

 

용문산이 바라보이는 이 집터가 부모님이 살던 곳이란다..

백두대간의 기운 받으며 사셨지만, 생계는 어려웟다고 한다..

할아버지가 조실부모하는 바람에 엄한 형, 형수 밑에서 고생하며 컸고, 그리고 분가하엿으나 힘들게 사셨다..

어머니는 14살에 민며느리 격으로 시집오신 것 같다..

맨발에 고생하시며 살앗다는데, 내 기억으로도 발바닥이 두껍고 까맸던 기억이 난다..ㅠ.ㅠ

 

 

고향 친척집에 들러 점심을 먹다 보니 장롱 글씨에 눈길이 간다..

 

而有來日 勿謂 (이유내년물위)

來年日月逝矣 (내년일월서이)

老矣 是誰之愆 (노의 시수지건)

 

내일이 잇다고 말하지말라

내일 해와 달이 가나니 (세월이 기다려 주지않고)

늙었구나, 이 누구의 허물인가?

 

***

<명심보감>의 귀절이 오늘 딱 마음에 적중한다..

 

聖主天中王(성주천중왕) 

迦陵頻伽聲(가릉빈가성) 

哀愍衆生者(애민중생자) 

我等今敬禮(아등금경례)

 

거룩한 주인, 하늘의 왕이시여!

가릉빈가의 소리로

중생을 불쌍히 여기시는 분이시여!

저희는 이제 경례하옵니다..

 

**

식탁 옆에 표구글씨.. 무엇인가 찾아보니??

법화경 화성유품, 모든 범천왕이 부처님을 찬탄하는 계송이다..

 

가릉빈가??

범어로 깔라윈까(Kalavinka)..
극락정토에 살아 극락조(極樂鳥), 울음소리가 매우 곱다는 뜻의 묘음조(妙音鳥)·호음조(好音鳥)·미음조(美音鳥)등으로 불리고, 긴나라(緊那羅) 라고도 불린다.

형상은 인두조신(人頭鳥身)으로 영험한 존재로 알려지며, 주로 인간의 상반신에 깃털달린 화관을 쓰고 악기를 연주하는 형태로 묘사된다.
평창 올림픽 개회식에 등장한 인면조를 연상하면 된다..

***

오래전에 어머니와 함께 조치원 학림사에 같이 간 적도 있다는데..

학림사 주지가 주신 글이라고 한다..

내년 한식행사 마치고 형제들과 학림사에 들려야겟다...

 

돌아 오는 길에 50년만에 재회한 외사촌 부부의 집을 방문했다..

이 부부는 독실한 기독교 신앙으로 집안을 일으키고, 가정의 화목과 풍요로운 일상을 누리고 산다..

그 집에 걸린 글씨..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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