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사를 생각하면 경중이 다 있으며
만물을 헤아리면 장단이 다 있으니,
인의로 형(저울)을 삼고 예지로 추를 삼아
일전 일량을 가는 대로 나누어라.
과문 불입은 안자라도 하시려던
불개 기락은 우직인들 못 할 건가?
전성인 후성인이 역지즉 개연이라.
너희도 이를 보아 권을 알아 잡았어라.
마음에 이뤄 있고 골수에 배었으면,
조용히 얻어 있어 자연히 맞으리라.
절서를 알아낸 건 천지의 중이로다.
성인이 다시 나도 이 내 말 바꿀 건가?
천만인 모인 데도 나 혼자 말이로다.
하늘 땅 두 사이에 나와 셋 뿐이로다.
이 길에 나선 후에 요순의 길이려니,
처음에 이것 둘 때 네게 하여 두었지만,
인심이 번복하여 물욕에 묻혀 있다.
문전을 모르는데 원로를 어찌 알리?
물욕에 거추스뤄 별 뜻은 말아라.
주색에 깊이 취해 싸다니지 말아라.
행장을 다시 갖춰 새 마음 먹어라.
명심하여 생각하고 각골하여 잊지마라.
잘 가노라 닫지 말고 못 가노라 중지 말라.
그림자를 돌아보아 말을 따라 가거라.
흐르는 물이 되어 찬 후에 흘러가라.
싼 양식 다 먹거든 덕으로 가거라.
짚은 막대 다 닳거든 의를 짚고 가거라.
진실로 그렇게 살면 귀한 데가 많으리라
이황작 권선지로가(勸善指路歌)로 알려진 글..
漸磨仁與義 점마인여의
인과 의를 점점 닦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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