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을 보러 가는데..길이 엄청 막힌다..
결국 10여분 지나 들어 갔더니..
조자룡이 아두를 구하느라 정신이 없다..
적벽대전을 보고 나서 좀 실망햇다..
삼국지를 수차례 읽고, 한때는 내가 영화감독이 되어 적벽을 감독 제작하는 꿈을 꿔보기도 했는데..
그 장대한 소재를 가지고 숱한 중국의 무협영화 수준으로 제작하였으니...
오우삼 감독이 너무 큰 것을 물엇다 할까?
성경에 버금가는 대를 잇는 베스트 셀러이고 게임으로도 빅히트를 쳤으니..
삼국지 스토리야 상식에 속하여 생략하고..
유비..
적벽대전 직전 유비는 50줄에 접어들며 유표와의 회식자리에서 유명한 "비육지탄"을 남기는 나
이..등장인물 캐스팅도 적절하다..
제갈량..
27세의 젊은이로 "삼고초려"와 "천하삼분지계"라는 트레이드 마크를 가진 사려 깊은 사나이..금성
무 잘 어울린다..
제갈량은 장량같은 참모 스타일이지..한신같은 총사령관 스타일은 아니다..
그가 유비 사후 총수가 되어 북벌을 하면서도 신속,과감한 전격전을 감행한 일이 없다..
그런 성격으로봐서 적벽대전에서 제갈량은 유비와 손권의 연합이라는 외교와 연합작전참모 역활을
적절히 수행한 것이고, 실제 적벽대전의 수훈갑은 주유로 평가해야 맞을 것이다..
장비..
영화 속에서 주유가 방문햇을 때 글씨를 쓰고 있더라..나는 연의를 읽으면서 장비는 일자 무식으
로 생각햇는데..
장비가 滅曺興漢(멸조흥한)인듯한 글씨를 쓰고 잇었는데..그 글씨체는 예서체였다..
한나라 시대 글씨체다..해서체는 아직 등장하지 않을 때니..고증은 제대로 했다..
하지만, 연의에서는 장비가 장판교 다리에서 조조군을 저지하는데..영화에서는 웬 반사 방패를 사용하여 적을 저지한다..
그 시대에 거울 같은 반사판을 방패 뒷면에 붙인다는 발상은 넌센스 같다..
오히려 연의의 묘사가 그럴듯 햇을 것이다..
관우..
트레이드 마크인 여포의 애마엿던 적토마를 어디다 두고 두발로 뒤어다니느라 고생이 많다..
특히 80근 언월도도 한번 휙 집어던지고 맨손으로 적의 창을 뺏어 싸우는 좀 무식한 캐릭터로 나
온다..물론 애들 가르치는 장면을 끼워 넣었지만..
초반부에는 역사나 연의에도 없는 생포당하기 직전의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아마 서양 관객을
위하여 특히 2부에서 관우가 화용도에서 조조를 살려주는 장면과 관련 시키는 복선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 관우는 중국에서 신격화 된 캐릭터인데, 오우삼이 좀 격하시켯다할까?
손권..
26세의 젊은이..제벌 2세로 곱게 자라 기업을 상속하자마자 큰 사건이 터지자 주전,화전의 상곡선
에서 고민한다..
주유가 사냥을 데리고 나가 호랑이와 대결시키는 장면은 "300"이라는 스파르타 영화를 패러디한
느낌이 난다..
주유..
오우삼이 심혈을 기울였다는 캐릭터..
무예와 음악에 공히 조예가 깊은 인물..
연의에서는 제갈량으로 인해 속좁고 성미급한 인물로 천시당햇으나, 이 영화에선 에이급 대접을
받는다..
개인적으로도 주유는 연의보다는 이 영화에서 묘사하는 캐릭터가 더 맞는 것 같다..
음악을 좋아하여 연회에서 악공이 틀리면 돌아봤다는 주유..미인과 살을 부비고 사는 럭셔리한 사람이다..
영화 속에서 장병중 소도둑을 색출하는 장면에서 감녕의 부대를 산으로 구보를 시켜 진흙이 묻은
병사를 못찾게 만들어 병사를 단결시키는 장면은 초장왕의 고사를 연상시킨다..
조조..
그는 장단점을 6:4으로 가졌다..
실용주의적 성격은 대의명분을 중시하는 유비와 다르다..
사람을 쓸 때도 장점만 취하지..단점없는 사람만을 찾지 않앗다..(요즘 우리나라는 단점 없는 사
람만 찾느라 골머리를 썩는데, 그 대부분은 무능하다는 아이러니 속에 산다..)
적벽대전 전의 그의 장점은 신속..과감이었다..
마치..롬멜의 기갑부대나 알렉산더의 기병대를 연상시키는 전격작전을 구사하였다..
원소와 맞붙은 관도대전에서는 고전속에서 원소의 식량저장소인 오소를 전격 급습하여 불태우며
승기를 잡는 전략가였는데..
형주를 취하고는 잔치를 즐기고 여색을 탐하느라 정신이 없다..
연의에서나 역사에서도 조조가 소교를 취하려 했다는 근거는 없는데..
오우삼이 누명을 씌우는 이유는 주유와 소교의 사랑을 극대화 하기 위함이 아닐까?
죽간과 종이..
영화 속에서 조조가 손권에게 보낸 항복 문서는 죽간이었다..
헌데, 주유가 조조에게 보낸 답서은 종이였다..
종이의 발명은 후한 안제 시절 채륜이 발명하엿으니 후한 말이 배경인 영화에 종이가 등장하는 것은 맞는 고증이다..
영화를 보고 난 느낌
중국 사람이 만드는 무협성 단투극 영화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어째든 사람들이 상상하는 역사적 장면을 구현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작업이겟지..
전투장면보다는 스토리와 갈등으로 끌고 가면서 전투 장면은 적당히 그리고 스펙타클하게 가미되어야 성공한다..
너무 많이 벗는 장면으로 일관하면 포르노처럼 천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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