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의 문화계의 이슈로 송가인, 봉준호, 펭수, BTS, 아기상어 등이 거론된다..

그러고 보면 전세대에 걸쳐 이슈와 아이콘이 다 망라되었다..

아기와 육아부모에게는 아기상어

10대와 20대에는 BTS

20대와 30대에는 펭수

30대와 40대에서는 봉준호

50대이상에서는 송가인..

그런데, 이중에 한국 현사회의 단면을 진단하고, 그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상징적 인물은 단연 봉준호와 송가인으로 압축된다..



봉준호...

그는 영화 기생충으로 국내에서는 천만관객을 돌파하고, 북미시장에서 한국영화 최고의 흥행을 이끌엇다..

유럽 칸느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고, 미국 LA 비평가협회에서 작품, 감독, 남우주연상 3관왕을 차지하고,

골든그러브상 3개부분에 노미네이트 되엇다.그의 행진은 아카데미상 수상까지 계속 될 것이다..


그의 영화가 2019. 5월에 개봉되자, 초기에는 빈부 양극화에서 오는 문제점이 영화평에 주로 부각되엇다..

하지만, 8월 조국일가의 위조, 비리 등이 터지자, 이 영화가 한국사회의 한 단면을 MRI 처럼 진단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엇다.

고상한 말과 탐욕스런 행동의 괴리..정의로운 구호와 패착 연속의 정책사이의 위선..

목적달성을 위해서 위조를 불사하면서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자들의 후안무치..

그리고 자기편이면 무조건 지지한다는 사회적 치매론자에다가

 지하실 그 자의 한방의 위협에도 말 한마디 못하는 현실의 영혼상실 당국자에 대한 패러디까지..

그는 이 시대의 예언자다..

(구체적 내용은  http://blog.daum.net/servan/6351435 참조)




송가인..

그녀의 등장과 성장은 이 시대에 주는 비전이자 처방이다..

그녀가 안티 많은 TV 조선의 트롯경연대회에 출전했을 때 그녀 스스로도 경연프로그램의 불쏘시개용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서양 음악과 서양식 미인에 중독된 우리 사회에서,

국악을 베이스로 한 창법,  동양적 미인인 그녀가 1등으로 올라가리라고는 예상도 못햇다..

그러나, 그녀는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라는 인식을 다시 새롭게 부각시켰다..

그녀 스스로 8년의 무명시절에 각고 탁마의 내공으로 다진 가창력을 보여주었고, 쟝르 불문의 노래까지 천부적인 소질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외모, 배경, 기획사의 힘이 아니라 자신의 가창력만으로 1등이 되었다..

그렇게 시작된 그녀의 인기는 팬덤을 형성하면서 하나의 문화 현상..신드롬이 되었다..


그녀 등장이후 아이돌 경연 프로그램에 실력외 온라인 투표조작이 발각되어 구속사태가 벌어지고..

모 음악차트의 인기 순위가 '음원 사재기"에 의하여 조작된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그녀의 등장은 실력으로 공정하게 평가 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웅변으로 대변하는 것이다..

반칙과 특권을 없애는 것, 그것이 변화의 시작이라고 오늘도 외치고 있다.

그녀는 예능에서도 노래 못지 않은 재능을 발휘한다..그리고 소통과 힐링 그리고 감동을 선사한다..


그녀는 전국적으로 고른 인기를 형성하여 지역통합의 아이콘이 되었고,.

다른 쟝르 가수와 콜라보를 할 때마다 젊은 세대들이 다가와 세대간 통합의 가능성도 보이고

가족힐링 노래예능으로 가족간의 전통 효친을 돌아보게 만든다. 

그리하여 그녀는 지역, 세대, 가족 통합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더구나, 탁월한 실력에서 오는 당당함에 겸손함마저 겸비했다.

마치 성능 좋고 디자인 좋은 제품처럼,  맛 좋고 친절한 식당처럼 성공의 비결을 갖추고 있었다.

우리가 벤치마킹하여 할 부분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가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선진화"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이종분야의 콜라보, 다른 세력과의 콜라보다..

창조의 아이디어는 "다른 것과의 콜라보"에서 얻을 수있기 때문이다.


그녀는 콜라보의 여왕이다..

한번 시험삼아  KBS는 연말 가요대상 무대에서  그녀와  BTS와의 콜라보를 시도해보라..

그녀는 콜라보 정신이야말로 우리 사회를 새롭게 이끄는 활력과 지침이라고 외친다.

이는 문화현상이 아니다.

매일 싸움으로 지새는 정치권에 보내는 질타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