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태안사 숲길은 입구에 위치한 조태일 시문학관 주차장에서 시작된다.

조태일??

70년대 이후 저항시와 참여시를 쓴 시인..

 

 

가거도 시를 보니 반가웠다..

이번 3번째 추진하는 가거도행은 성공하리라는 예감이 든다..

 

애나가 진주 말로 진짜라는 뜻이란다..

애나 당신을 사랑합니데이 했더니, 애부터 낳자는 줄 알고 도망쳤다는 이바구..ㅎ

 

애구 애나 도마뱀이다..

 

숲길은 등산로로 좀 올라가다 보면 입구가 나올 것 같은데..

동행들이 산으로 가자고 할까 염려되어 비포장 도로따라 좀 가다가 징검다리를 통해 숲길로 가기로 했다..

 

애나 철쭉이다..

애먼 산철쭉에 밀려 이제는 연달래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아졌다..

 

징검다리를 건너면 데크길이 이어진다..

 

비포장 도로 좌우로 댄스를 하듯 숲길은 계곡따라 이어진다..

 

물도 많은 이 길은 참 여유롭다.

법주사 세조길처럼 절 길도 진화하는 중이다..

 

태안사의 상징같은 능파각이다..

계곡을 가로지르는 지붕다리..누교..

 

능파각을 지나 일주문으로 가는 길은 고색창연한 느낌이 든다..

태안사는 신라말 당나라에서 선불교을 배우고 온 혜철선사가 동리산문을 개창한 곳이다.

혜철 선사의 스승은 서당 지장..

서당 선사의 스승은 육조 혜능 - 남악 회양을 이은 마조 도일이다.

마조 도일의 제자로는 서당, 백장, 남전이 있는데, 백장 라인은 황벽 - 임제로 큰 물줄기로 이어진다.

서당의 라인으로 신라인 3명이 있다. 혜철, 도의, 홍척이다.

도의 선사는 가지산문을 열었고, 현 조계종의 종조이다.

홍척 선사는 실상산문을 열었다.

9산 선문 중 1/3이 서당의 동문들이다..

 

서당의 일화..

어느 날 서당·백장·남전이 스승 마조와 함께 달맞이를 갔다.

그 자리에서 마조가 제자들에게 물었다. “바로 지금 같은 때에 무엇을 하면 가장 좋겠는가?”
서당 지장이 말했다. “공양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이에 백장 회해는 “수행하기에 가장 좋겠습니다”라고 했다.

그런데 남전은 소매를 뿌리치면서 그냥 가버렸다.

 

동리산 태안사..

동리산은 봉두산이라고도 한다.

봉두은 봉황의 머리이고, 동리는 봉황이 깃드는 오동나무를 뜻하니 서로 상통하는 명칭이다.  

 

광자대사 부도탑..

혜철의 제자로 유명한 도선국사, 여선사, 광자대사가 있는데, 광자대사가 고려초에 태안사를 크게 중창하였다고 한다.

그의 부도탑도 스승 혜철의 부도탑인 적인선사 조륜청정탑 모습을 계승했다..

 

쇠북(금고)..

공양시간을 알리거나 집합명령에 사용되었다..

 

범종의 천인은 날아갈듯하다..

 

대웅전 연등도 평면도로 보면 이렇다..

 

 

삼층석탑을 아일랜드 홀에 세웠다.

문득 온그린시키고 싶은 생각이 든다..ㅎ

연못가에 방생한 자라가 일광욕을 즐긴다..

 

돌아나오는 길 6.25 순국 경찰을 기리는 충혼탑이 잇다..

왜 절 입구에 있지?

사연은 이렇다..

6.25가 터지고, 국군이 퇴각하는 상황 곡성경찰서장 한정일 경감도 퇴각명령을 받았으나, 

자발적으로 전투경찰대를 조직하여 태안사에 본부를 차렸다.

그리고 첩보를 통해 북한군이 압록교를 통과한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경찰과 의용대 520명을 압록교 부근에 매복시킨다.

7. 29. 압록교를 통과하던 북한군은 기습하여 50여명을 사살한다.

그뒤 전투경찰대의 본부 위치를 파악한 북한군이 8.6. 기습반격하는 바람에 경찰 48명이 전사..

한서장은 백운산으로 후퇴하여 전열을 정비하고 다시 유격전을 전개했단다.

대단한 기개를 가진 장수와 부대원들이다..

요즘 6.25에 전몰한 군인들을 기리는 것보다 전쟁와중에 피해입은 측면만 강조되는 것 같아 아쉬운 시절이다..

 

<이곳 걷기> 조태일 시문학관 - 숲길 - 능파각- 태안사  왕복 약 4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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