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지역 답사 갔다..우선 예산 추사 고택으로 간다..

이 답사의 주제는 "삶과 죽음의 장소"

추사 고택은 양반가의 집인데..집 좌우에 묘소가 있다..집을 기준으로 좌측에 증조부 월성위의 묘소..우측에 추사의 묘소가 잇다..

유학의 바이블 주역에선 좌양 우음의 정신..좌측을 우선시하므로 증손자 추사의 묘소는 자연히 우측에 쓸수 밖에 없단다..

 

 

 

고택은 영조의 사위 월성위 김한신의 저택으로 지어 진 것..

추사는 백부의 양자로 입적되어 이 고택의 주인이 되었고, 자신도 양자를 들여 물려 주엇다.. 

지금 고택은 옛모습 그대로인지는 모르겟지만 글씨 전시관처럼 주련이 주렁 주렁걸려잇다..

 

 

 

 

고택 안 병풍에 쓰여진 추사의 글씨..

해저니우 함월주 곤륜기상 로사견 (海底泥牛 含月走 崑崙騎象 鷺絲牽)
바다 밑 진흙소가 달을 머금고 달리고 곤륜산 코끼리를 타니 백로가 실로 끌어당긴다..설두 지송하던 글..

고승의 화두라 내 뭔지는 모르겟고..

 

 

월성위 부부 합장묘 장명등을 통해 바라본 고택언덕 소나무..

세상을 요만큼씩만 바라보면 모두 평화롭기 그지 없는데..

 

 

 

추사고택에서 화암사로 갔다..

추사집안의 원찰답게..외모는 일반 사대부 집처럼 보인다..

 

 

 

여기서 완당이라 기재된 "추수루" 편액이 보인다..

진품인지 몰라도 보관에 성의가 부족하다..

완당이란 호는 추사가 중국을 방문한뒤 완원을 흠모하여 지었다..그 이전엔 추사를 썼다..

 

 

 

무량수라는 글씨는 추사를 대표하는 글씨다..

의미는 셀수없는 수명이니..곧 극락을 의미한다..불교에서는 글락정토를 관장하는 아마타불을 의미한다.. 

이글에는 아호를 승련노인이라고 섰다..다양한 아호들..

 

 

 

추사가 젊은 나이에 아버지의 수행원으로 중국에 가서 고증학의 대가 옹방강의 석묵서루를 방문한다.

그곳에서  옹방강을 만난뒤 그에게서 선물로 육유가 쓴 시경의 탁본을 받는다..이 글씨를 가져야 고향 화암사 뒤 바위에 새겼다..

..시경(詩境)..

 

 

 

그 옆으로 "천축고선생댁"이라는 추사의 글씨가 새겨져 잇다..

천축고선생댁의 의미는 부처님댁 즉 절이라는 유학자적 표현이랄까?

중국의 선불교가 노장사상의 영향을 받앗을 때 선승들이 부처를 "황면노자"라고 불렀던 것처럼.. 

 

 

 

이끼낀 고목나무에 기대어 화암사를 다시 돌아보며 나온다..

우리는 죽음의 장소 덕산 남연군 묘로 향한다..

 

 

 

풍수하면 떠오르는 제1의 명당..남연군 묘.. 풍수를 모르는 사람도 와보면 아..명당이다 느껴질 풍수의 텍스트..

2대 황제 명당자리를 구하여 가야사를 불태우고 이장을 하고..

여기에는 사람의 욕망의 크기를 잴 수 잇는 자가 있다..

 

 

 

일행중에 누가 망주석에 그려진 다람쥐 조각의 의미를 묻는다..

망주석에 그려진 동물이 작은 호랑인지 도룡뇽인지 다람쥐인지 설이 분분하다..

아마 통상의 명칭은 세호(細虎)라고 부르고, 묘자리의 풍수를 보완하는 의미로 망주석에 새기는 것인데..

초기에는 작은 호랑이 모습으로, 그후에 도룡용, 다람쥐 모습으로 새겼단다..

좌측은 올라가는 모습으로, 우측은 내려가는 모습으로 새긴 것은 주역의 좌양 우음의 정신을 적용한 것 같고..

하여간 그 의미나  용도는 해설이 분분하다..

 

 

 

 

이어 홍성군 결성면에 위치한 결성관아로 간다..결성 아문이 보인다..

오후부터 이슬비가 내리며 옅은 안개마저 끼니 타임머신을 타고 간양 풍광이 아련하다..

예전 결성현의 동헌은 잘 보존되어잇다..좌측에 객사는 일제 시대 대부분 학교를 지어 훼손시켰다..

조선 왕조의 대행처인 객사는 그렇게 사라져갓다..

 

 

 

시골 관아에 특이하게 서고가 잇다..현판에 책실이라고 썼다..언어 인플레이션을 보여주는 명칭이다..

조선은 시인들의 나라..문인의 나라다..책이 존경받던 나라..물론 선택받은 책이지만..

 

 

 

동헌 건물아래 육방의 건물 중 형방청만 존재한다..예나 제나 형사 파트는 무섭기는 매한가지인가보다..

그 담장 너머로 고목과 안개 속에 교회가 인상적이다...

 

 

 

보령 남포로 간다..벼루로 유명한 남포에 읍성이 있다..

옥산관아라는 아문뒤로 동헌이 날아갈듯하다..

이 관아는 주산이 옥마산이라 서향을 하고 잇다..

동헌 마루에서 광천막걸리를 받아와 한잔한다..

비바람을 다소 누구러 뜨리기라도 하려고..

 

 

 

동헌에서 읍성 성벽 너머에 우뚝한 소나무를 바라본다..

오늘 고택,,묘소..사찰..동헌..형방청..삶과 죽음의 장소를 고루 살펴 보았다..

죽으면 그만인가? 하는 생각이 스친다..

삶과 죽음의 인과는 내 모르겟지만..한가지 분명한 것은..

살아 잇을 때 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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